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역사

조선왕순서

 

조선왕순서, 이름, 종과조의차이 쉽게외우는법^^

 

 

 

 하이요~ 두드림입니다 다들 명절은 보내셨나요 ㅎㅎ

 

 

 추석때 조카가 왕에대해 물어보더라구요~ 역사를 좋아해서 ㅋㅋ 설명해주긴 했는데

 

포스팅하면 좋을거같아서 공개합니다~

 

 

 

 

조선왕순서와 본명과 종과 조의 차이~ 유익하니까 조금만 외워두세용 ㅎㅎ

 

 




 

  이게 순서입니다 ㅎㅎ 어릴적 많이들 외웠던 태정태세문단세.... 아시죠?ㅎㅎ

 

 

 

 이제 쉽게 외우는법 알려드릴게요~

 

 

보통 태정태세문단세예성연중인명선광인효현숙경영정순헌철고순

 

 

이라고 외우는데요 7자씩 끊어 읽으시면 됩니다~

 

태정태세문단세예성연중인명선광인효현숙경영정순헌철고순



 

이렇게 7자씩 끊는건데요~ 끊느냐~~ 답은 종과 조의 차이 때문입니다~

 

 

 

  27명의 왕중에 누가 종이고 누가조 인지 알기쉽게 하기 위함인데요~

 

태조는 조선을건국했으니   그다음은 다들 이고 7번째가 라고 보심 됩니다

 

 

 중간에 ''  <-- 이건 연산군이니 따로 외우시고^^

 

 

 선조 다음부터는 따로 외워야해요~ 선조까지는 7번째 맞고 다음은 광해군, 인조

 

이건 따로 외워주세요 광해군은 누구나 알고 인조가 반정을 일으켰죠~^^

 

 

그리고 다시 7번째가 영조~

 

이제 2명남았어요~ 다행히 3명이 쫘라락 입니다 ㅋㅋ

 

영조 정조 순조

 

까지 외워주시면 , , 아는 27 왕을 외울수 있어요~

 

 

 

 

 

 

 

 다음은 왕의 이름인데요~

 태조 정종 태종 세종..........등등 이럼 이름들은

 

왕이 죽은 다음에 신하들이 붙혀주는 이름입니다~



 

그러니 세종대왕이 자신은 세종 인지 모르는거죠~ ㅎㅎ 재밋죠~

 

그리고 당시 왕과 비슷한 이름을 가진 신하는 개명을 해야했어요~

 

그래서 임금들이 왕위계승시 미리 이름을 바꾼답니다 어렵게요~ ㅋㅋ 이도, 이융, 이혈...등등 ㅎㅎ

 

세세한거 하나까지 신경쓰는 ...우왕 굿

 

 

왕의 이름은 위에 표에 첫번째설명으로 적어놨으니 참고해주세요 ^^

 

 

 

 

 

 

 

다음은 종과 조의 차이 인데요~~

 

 

쉽게설명하면 정식으로 왕위를 계승받을 핏줄, 왕의 중전의 아들인지 후궁의 아들인지 보면 되는데요

 

 정식으로 중전의 아들이면 붙겠죠~?

 

 그게아닌 사람들은 붙는다고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