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블록체인

블록체인 관련 용어 정리

1. ICO(Initial Coin Offering) - 블록체인 기반의 프로젝트를 위한 투자금을 모집하는 방법

(쉽게 설명하면 해당코인을 광고하고 구매자들에게 코인을 개발 및 유통할 수 있도록 광고를 하고투자자로 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ICO는 거시적으로 일종의 IPO(기업공개) 혹은 클라우드펀딩과 같은 의미로 이해 하시면 됩니다. 다만 투자를 현물화폐가 아닌 가상화폐(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로 할 수 있습니다.)


2. 블록체인 - 비트코인의 운영 바탕이 되는 체계(핵심이 되는 기반 기술 체계)


3. 비트코인 - 블록체인을 화폐 발행과 운영에 응용(블록체인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서비스의 하나)


4. PoW(Proof of Work) - 봉인(Nonce값)에 시간과 노력을 들여 작업 한 사람에게 비트코인으로 보상해주는 시스템


4. mining(채굴) 


5. mining pool(채굴풀) - 채굴 난이도가 증가함에 따라, 채굴자들이 개인으로 나뉘어 채굴하면 수익의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꾸준히 일정한 수익을 가져가기 위해 결성한 채굴업자들의 협력시스템이다. 채굴업자들은 혼자 채굴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단체(채굴풀)를 결성하여 공동으로 함께 채굴작업에 참여한다.

                                 - 안정적으로 월급을 받을 수 있는 대기업(채굴자들이 연합을 만들고, 서로 풀어야 할 문제 양을 나눈다. 그리고 그중 1명이 답을 찾으면 나머지 구성원과 보상을 나눠갖는 형식이다. 채굴 픔앗이)


6. miner(채굴자) - 자신의 컴퓨팅 파워를 이용하여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생성하고 유지하며 거래데이터의 무결성을 인증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채굴자들은 블록체인 시스템 자체를 지탱하는 중대학 역할을 맡고 있다. *비트코인 최초에는 사용자가 곧 채굴자였으나, 전문채굴업자와 SPV지갑 등의 thin client의 등장으로 인해 채굴자와 사용자가 나뉘게 되었다.

                        - 혼자서 채굴하는 자영업


7. Bitcoin User(사용자) - 비트코인을 통해 물건을 구매하거나, 비트코인을 받고 물건을 판매하는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비트코인을 실제 화폐로써 이용하고 가치를 창출한다.


8. Bitcoin Foundation(비트코인 재단) - 최초에 비트코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대중에 전파하며 비트코인 생태계를 구성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기관이다. 재단 구성원들 중 일부는 실제 비트코인의 개발자로 알려진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 예명)’와 함께 협업하기도 했다. 현재도 제3의 독립된 기관으로 비트코인을 교육하고 비트코인 생태계가 구성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9. Bitcoin Community(비트코인 커뮤니티) - 비트코인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이들과 비트코인 등의 암호화폐에 관심이 있는 모든 이들을 가리킨다. 이들은 비트코인과 그 관련 산업의 방향성 등과 관련된 여러 가지의 주제를 토론하고 공동의 합의를 이끌어나간다. 이러한 합의가 이루어지면 해당 내용이 비트코인 프로그램에 실제로 적용되기도 한다.


10. ledger(원장) - 거래 전부를 기록하며 계정(計定) 전부를 포함한 주요 장부. 원장부(元帳簿).


------------


embed : 간단하게 개체 삽입입니다.

(태그를 이용하여 동영상이나 음악 같은 개체를 HTML에 포함하여 사용합니다.)

deploy : 배치하다, 알맞게 사용하다

Identity : 정채성 Management : 관리

Auditabilliy : 회계 감사할 수 있는, 청강할 수 있는

registration : 등록, 접수

Transactor : 트랜잭션을 일으키는 엔티티, 대표적으로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

Transaction : 트랜잭션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대해서 비즈니스 로직을 수행하기 위한 요청

Ledger : 트랜잭션과 현재 세계 상태를 포함하는 일련의 암호 학적으로 링크 된 블록

          데이터 외에도 원장에는 현재 실행중인 체인 코드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가 포함

World state : 트랜잭션에 의해서 체인코드가 호출될 때 상태 및 데이터 저장을 위한 Key-value 데이터베이스

Chaincode : 다양한 트랜잭션의 유형을 구현한 블록체인에 임베드 되는 로직입니다.